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3가지

SHARE WITH US 2024. 12. 9.

인간관계-스트레스-받고-있는-여자-사진
인간관계 스트레스

MBTI 검사에서 'F' (감정형)가 나온 분들은 사람들과 생활하면서 유독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듯 합니다.

 

제 주변에 있는 분들을 통해 얻은 경험적 결론이라 잘못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사실 제가 'F'여서 그런지 유독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취약하더라고요ㅜ)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선 싫더라도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지낼 수 밖에 없습니다.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안받을 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오랜 기간 인간관계 스트레스로 고민하다가 깨닫게 된 효과적인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최근 제가 편하게 살기 위해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입니다.)

 

기대하지 않기

먼저, '상대방에게 기대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왜 인간관계에서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까? 고민을 굉장히 많이 해봤습니다.

그렇게 나온 결과가 바로 '상대방에 대한 기대' 때문이였습니다.

내가 이 만큼 배려해 준 노력에 대해 보상받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것 같았습니다.

상대방이 제가 원하는 반응을 안해주면 기분이 그렇게 상하더라고요.

 

일례로 제가 누군가(친구, 가족, 상사 등)에게 정말 잘해줬는데 감사함을 전혀 모르는 태도로 일관한다?

또는, 굉장히 배려해서 좋게 표현했지만 상대방이 말을 버릇없이 한다?

아마도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이라면 이런 비슷한 류의 일들을 많이 겪어보셨을 겁니다.

 

이제, 웬만해선 상대방에게 기대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깊이 생각해보니 상대방이 제가 원하는 대로 반응할 이유도 크게 없더라고요.

가치관, 취향, 호불호 등이 전혀 다른 사람에게 제가 생각하는 행동을 요구한다? 제 욕심이였던 것 같아요.

다만, 상식선에서 나와야 될 반응이 안나온다면 그 사람은 정상적이지 않다고 판단하고 멀리합니다.

내일부터라도 누군가에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기대하지 말아보세요!!

좋은 글귀나 영상 많이 보기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사실 위로를 받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나 가족에게 말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들도 한 두번 들어주지.. 계속 들어주진 않잖아요.

그때는 간접경험으로라도 '좋은 글귀나 영상을 많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인간관계 스트레스에 취약한 저는 아침마다 좋은 글귀나 영상을 보려고 노력합니다.

왜 아침마다 보냐고 물으신다면 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모인 회사 사람들을 봐야 되잖아요?ㅋㅋㅋ

어쩔 수 없이 모인 사람들과 생활을 해야되다 보니 스트레스를 각오하고 가야될 판입니다.

그래서 출근 전이나 출근하는 길에 좋은 글귀나 영상을 보며 마음을 다잡습니다.

좋은 글귀나 영상을 보는 일련의 과정이 '긍정적으로 생각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글귀나 영상은 네이버에 검색해도 많이 나오고, 유튜브에서도 롱폼 또는 숏폼 모두에서 많이 나옵니다.

오픈 단톡방에서도 유익한 명언들을 공유하는 방들도 있습니다.

제가 보는 유튜브 채널을 추천드리자면 '지식인사이드', '스터디언', '라이프코드', '주언규' 등이 있습니다.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나에게 집중하기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를 가장 많이 보고 있는 방법이 바로 '나에게 집중하기' 입니다.

우리 한국인들은 참 주변 사람들의 신경을 많이 씁니다. 눈치를 많이 본다는 말이죠.

내가 한 말이나 행동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진 않았을까?

상대방의 기대를 못채우면 어떻하지? 등 우리는 타인의 시선을 굉장히 의식합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제는 다른 사람의 눈치가 아닌 '나에게 집중'하려고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지는 알려고 노력하면서, 정작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건 구체적으로 알지 못합니다.

내가 있으니깐 주위 사람들이 있는 것입니다.

어차피 떠날 사람들은 알아서 다 떠납니다. 결국엔 나만 남게 됩니다. 반드시 나에게 집중하셔야 합니다.

 

내가 나에 대해서 많이 알면 알수록 자존감이 높아져서 혼자라도 버겁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많이 생길수록 저와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새로운 인연도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많이 생길수록 싫어하는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저는 나에게 집중하는 방법으로 '글쓰기'를 선택했습니다.

글쓰면서 나의 가치관, 호불호, 취향을 깊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나를 찾는 과정이 워낙 바쁘다 보니 다른 사람들을 크게 신경쓸 겨를이 없습니다. 요즘은 스트레스를 정말 덜 받습니다.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은 명상, 독서, 글쓰기, 운동하기 등 다양합니다.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